한눈에 보는 집
이곳에 사는 사람: 거주자: 대학생 딸을 둔 부부
위치: 캘리포니아 캘리포니아주 산타크루즈
크기: 2,671제곱피트(248제곱미터), 침실 3개, 욕실 3개
디자이너: 어바나 디자인 스튜디오의 섀넌 뎀마
건축주 하울랜드 빌드의 로리 하울랜드
이 새로운 현관은 프로젝트에 들어간 철학과 장인 정신을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이어지는 이야기에서는 이 걸작을 만드는 데 사용된 재료, 디자인 요소, 시공 방법, 그리고 집의 나머지 부분과 관련된 마음과 애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Before: 리노베이션 전 집의 모습입니다. 뎀마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내부 및 외부 레이아웃을 개선하는 것이었습니다. 우선, 이전 사진의 주 출입구는 집의 측면에 있어서 부부는 보통 차고 문을 통해 들어왔습니다. 처음 차를 몰고 온 뎀마를 포함한 방문객들은 현관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 다른 큰 과제는 화재 위험을 완화하는 것이었습니다. 원래 이 집은 레드우드 사이딩과 쉐이크 지붕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레드우드는 자연적으로 불에 잘 타지 않아서 그전까지는 카운티에서 화재가 비교적 드물게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 전역에서 산불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주택 소유주는 가능한 한 내화성이 뛰어나면서도 자연스러운 자재로 집을 업그레이드하기를 원했습니다.
개조 공사 도중에 번개가 산타크루즈 산맥과 인근 지역을 휩쓴 역사적인 화재가 발생하면서 이들의 우려는 예견된 것이었음이 증명되었습니다. 부부의 집은 피해를 입지 않았지만 이웃 주민들은 대피했습니다. 특히 고집을 부리던 아내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었습니다. “아내는 '봤죠? 다들 내가 미쳤다고 생각했는데, 난 안 미쳤어요!"라고 말했죠. 뎀마는 말합니다.
이후: Demma와 집주인은 워크스루 도어가 통합된 차고 문을 찾기 위해 백방으로 수소문했습니다. 결국 그들은 맞춤형 차고 문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차고 문은 내화성 천연석 베니어로 둘러싸여 있으며, 그 위로 집의 새로운 불연성 스탠딩 심 금속 지붕이 살짝 드러나 있습니다.
현관 입구와 마찬가지로 차고 문은 더 큰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화재로 자신의 집을 비극적으로 잃은 일본식 목공예 전문가인 현지 장인 맥스 스푸너가 지은 것입니다. 시적인 재생 사례로, 스푸너는 화재 당시 불에 탄 물탱크에서 문에 사용된 까맣게 탄 나무를 구했습니다.
숯불에 그을린 목재는 기본적으로 자연에서 생산된 야키스기, 일명 쇼우스기반으로, 일반적으로 썩지 않고 불에 잘 타지 않는 일본의 전통적인 목재 열처리 방법을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이는 집주인의 스타일과 완벽하게 맞아떨어졌습니다. “아버지가 일본인인 데마는 일본식 목공과 목공예를 좋아합니다."라고 데마는 쇼우스기반을 포함해서 말합니다.
보이지 않는 입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뎀마와 건축가 로리 하울랜드는 스푸너가 재생 레드우드로 만든 일본식 입구 격자로 정문으로 이어지는 확실한 통로를 만들었습니다. 그는 인근 해안가에서 대문 위쪽을 가로지르는 유목을 수집했습니다. (첫 번째 사진에서 정문 입구의 또 다른 큰 유목 조각을 볼 수 있습니다.)
뎀마는 이 디자인이 “앞으로 이어질 전체 경험의 무대를 마련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차고를 둘러싸고 있는 돌은 집 옆을 따라 입구까지 이어지며 마당의 녹색과 갈색 톤을 끌어들입니다.
돌 위에는 내화성 섬유 시멘트 쉐이크 사이딩이 있는데, 이 사이딩을 찾는 데 약간의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뎀마는 집주인에 대해 “그녀는 촉각이 뛰어나고 재료와 색상의 뉘앙스에 매우 민감합니다.”라고 말하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섬유 시멘트 사이딩은 그녀를 만족시키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집주인은 이 지역의 한 주택에서 마음에 드는 사이딩을 발견하고는 문을 두드렸고 제조업체의 이름인 Nichiha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일본에서 설립되었으며 조지아에 제조 공장이 있습니다. 검은색 쉐이크는 슈스기반을 닮았습니다. 뎀마는 “[그 사이딩을] 발견했을 때 모든 것이 하나로 모였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원래 레드우드 사이딩의 더 좋은 조각은 다른 프로젝트에서 재사용하기 위해 회수했습니다.
Before: 원래의 현관문과 현관입니다. 이 이미지에서는 참나무로 덮여 있고 협곡과 도시, 숲이 한눈에 들어오는 숙소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후: 180평방피트 규모의 증축을 통해 기존 현관을 둘러싸고 지붕이 있는 새로운 현관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Spooner는 현지에서 조달한 재생 목재로 일본 전통 목공 기법과 디자인 영감을 받아 현관 입구를 만들었습니다. “그는 패스너 하나 없이 현관 전체를 만들었습니다.” 뎀마는 구조 엔지니어인 블레이크 카펜터가 모든 하중을 계산한 결과 ‘놀랍고’ ‘완벽하다’고 평가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포스카리니의 장난스럽고 현대적인 달걀 모양의 그레그 야외 펜던트가 천장에 매달려 있습니다. 뎀마는 이 조명이 고객의 미학, 즉 매우 오래된 전통과 현대의 융합을 완벽하게 구현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이 조명들이 스푸너의 취향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맥스가 울부짖을 줄 알았어요."라고 그녀는 웃으며 말합니다.
레드우드 밭 안에 메이플 서클이 있는 현관문은 화재로 집과 가게를 모두 잃은 지역 목공예가인 로빈 캐시가 맞춤 제작한 것입니다. 사실 그가 이 집을 위해 처음 만든 현관문은 너무 심하게 타서 다시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설치한 작품이었습니다.
“원래는 원이 가운데에 있었는데 원을 이리저리 움직이며 장난을 쳤어요. 그 결과 멋진 작품이 탄생했습니다."라고 뎀마는 말합니다. 비대칭과 첫 번째 문이 없어진 것도 자연 소재, 불완전함과 무상함의 아름다움을 포용하는 와비사비의 원칙과 일치합니다.
이 주택의 새로운 재생 레드우드 코벨 중 하나를 자세히 촬영한 이 사진에서는 스푸너의 장인 정신과 내화성 사이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관을 둘러싸기로 한 뎀마의 결정은 집 내부 동선의 불편한 측면을 해결했습니다. “현관문을 들어서면 부엌으로 가려면 큰 원을 한 바퀴 돌아서 들어가야 했어요."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이제 현관에 들어서면 바로 왼쪽에 오픈형 다이닝과 주방이 있습니다.
스토리 하단으로 스크롤하면 새로운 평면도와 남동쪽 입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주인이 처음 뎀마에게 연락을 했을 때는 주로 집의 외관과 레이아웃을 업데이트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곧 리모델링은 1층의 대부분으로 확장되었습니다. Demma는 Houzz Pro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조달을 관리했습니다.
식당 한쪽에는 새롭고 큰 창문이 생겼고 퇴창 아래에 붙박이 수납공간이 생겼습니다. Demma는 미션 스타일의 테이블과 의자 위에 걸기 위해 Hubbardton Forge의 수제 LED Sling 펜던트 조명 두 개를 선택했는데, 이 조명은 Demma가 '백조'라고 부르는 제품입니다.
이전: 부엌은 집의 구석에 격리되어 전망과 식당에서 모두 차단되어 있었습니다. 마감재는 집이 지어진 1970년대에 만들어진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emma는 식당과 주방 사이의 벽(이전 이미지에서 왼쪽에 있는 벽, 벽 오븐이 있던 곳)을 제거했습니다. 타일 바닥은 엔지니어드 오크로, 타일 조리대는 칼라카타 대리석 슬라브로, 백스플래시는 벽을 타고 올라가는 덩굴을 닮은 파이어클레이의 녹색 피켓 타일로 교체했습니다.
뎀마는 또한 별도의 캐주얼 다이닝과 조식 공간을 결합했습니다. 기존 캐비닛과 가전제품은 모두 철거하고 기증받았습니다. 이제 호두색과 흰색으로 칠해진 캐비닛이 폭포수 조리대와 바 좌석이 있는 섬을 감싸는 L자형 구성으로 바뀌었습니다.
집에 들어서서 계속 직진하면 거실에 도착합니다.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모던한 스타일로 편안한 엔터테인먼트 공간을 만들고 전망과 실외로의 접근성을 모두 개방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베른하르트의 우븐 아바카 마야 소파와 포인트 테이블, 강 바위 같은 패턴의 뉴트럴 톤 러그가 공간에 유기적인 느낌을 더합니다.
이전: 실외 연결성을 극대화하려면 더 무거운 짐을 들어야 했습니다. 거실에 들어섰을 때 오른쪽 벽이 바로 이 벽이었습니다. 뒷마당이 가장 잘 보이는 전망과 리모델링 팀이 공사 중 보호에 각별히 신경 쓴 오래된 떡갈나무가 대형 벽돌 벽난로에 의해 부분적으로 가려졌습니다.
이후: Demma는 벽난로를 옆 벽으로 옮기고 15피트 길이의 라칸티나 문으로 교체했습니다. 모서리와 새 벽난로 사이에 더 짧은 라칸티나 도어를 하나 더 추가했습니다. 이제 벽이 열리면서 거실에서 가스 벽난로, 테라 아웃도어 리빙의 가구, 데크에 매립된 온수 욕조(사진에 없음)를 갖춘 내화성 TimberTech 데크로 매끄럽게 연결됩니다.
구석에 자리 잡은 맞춤형 의자는 독서와 조류 관찰을 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뎀마는 “이곳이 집 전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소”라고 말합니다.
새로운 가스 벽난로는 재활용 적목으로 만든 벽난로와 벤자민 무어의 아이언 마운틴으로 칠해진 건식 벽체 서라운드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