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환전 수수료(스프레드) 비교 및 계산법 (아끼는 방법 포함)
상태바
환전 수수료(스프레드) 비교 및 계산법 (아끼는 방법 포함)
  • 딴지 USA
  • 승인 2023.01.11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송금이나 외화를 환전할 때 환전 수수료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환전 수수료를 모르고 거금을 환전했다가 큰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환전 스프레드에 대해 살펴보고, 각 은행별 환전 수수료 비교 및 계산법과 환율 우대 등 아끼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1. 환전 수수료란

환전 수수료는 서울외국환중개소에서 공시하는 매매기준율과 은행 자체적으로 고시한 매매기준율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즉, 은행이 서울외국환중개소에서 공시한 매매기준율에  환전 서비스에 들어가는 비용을 고려한 마진(margin)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환전 수수료 및 환전 스프레드 정의

환전 수수료를 영어로 환전 스프레드(exchange spread)라고도 합니다. 스프레드(spread)는 펼치다, 벌어지다 등을 의미하는데요. 경제 용어 중에서 어떤 기준과 벌어진 차이를 나타낼 때 많이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ex. 환율 스프레드, 금리 스프레드)

위 그림에서 보듯이 은행은 공시된 매매기준율에 환전 스프레드를 더하거나 빼서 환전을 해줍니다. 예를 들어 S은행에서 1달러를 사려면 1,010원을 내야하고,  1달러 팔면 990원을 받게 됩니다. 이 차이가 곧 은행의 이익(수수료)이 되는 것이죠.

참고로 환율이 정해지는 매커니즘과 서울외국환중개소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글도 한 번 읽어보세요.

2. 은행별 비교

앞서 얘기했듯이 은행들은 각자 환전 스프레드를 정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 경쟁이 발생하는데요. 적극적으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다른 은행보다 스프레드를 낮추기도 하죠. 참고로 각 은행별 외화 환전 수수료는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환전 수수료 우대

1. 환전 우대율이란

환전을 할때 우대율이라는 얘기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환전 우대율이란 환전 스프레드에 대한 할인을 의미하는데요. 예를 들어 S은행에서 환전할 때 우대율 90%를 받았다면 1,010원에 90%를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환전 스프레드인 10원에 대해 90% 할인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다른 말로 환율 우대라고도 하죠.

2. 환율 우대 쿠폰

인터파크투어, 하나투어, 여행박사 같은 여행사 홈페이지나 각종 이벤트에서는 환율 우대 쿠폰을 나눠주기도 하죠. 이런 쿠폰을 잘 이용하면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환율 우대 쿠폰 예시

환전 수수료 계산법

1. 환전 수수료 살때 팔때

앞선 그림의 예처럼 환전 스프레드는 살때와 팔때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즉, 은행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정해지는데요.

예를 들어 S은행 환전 스프레드가 10원이고, 환율 우대 70%를 받았다면 달러를 살때는 1,000원 + 10원 x (1 – 0.7)로 계산하여 환율이 1,003원이 됩니다. 반대로 팔때는 1,000원 – 10원 x (1 – 0.7)로 997원이 되는 것이죠.

2. 환전 수수료 계산기

네이버 환율 계산기나 각 은행의 환율 계산기를 이용하면  빠르게 환전 수수료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은행을 선택하고 현찰 살때, 현찰 팔때, 송금 보낼때, 송금 받을때 중에 하나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환율 우대율과 금액을 입력하면 은행에서 적용될 환율이 계산됩니다.

인터넷 환전 수수료 계산기

위 그림을 예로 보면, 매매기준율은 1,220원이고, 환전 스프레드는 1,241.35 – 1,220 = 21.35원입니다. 즉, 매매기준율인 1,220원의 1.75%인 21.35원이 달러 환전 수수료가 되는 것이죠. 참고로 환전 수수료는 현찰로 하는 것보다 송금할 때가 더 저렴합니다.

다만, 은행 매매기준율은 매 분단위로 바뀌기 때문에 온라인 환전 계산기로는 정확한 환전 금액을 알 수 없습니다. 이런 계산기는 대략적인 금액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죠. 정확한 환전금액은 직접 은행에 환전 신청을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환전 수수료 무료

환전 수수료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감춰진 수수료(hidden fee)라고 합니다. 대부분 환전 수수료가 뭔지도 모르고 환전을 하죠. 결국 매매기준율과의 차이만큼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인데요. 그러면 환전할 때 환전수수료가 무료이거나 싼 곳이 있을까요?

1. 해외송금 핀테크 업체

유학생이나 해외 거주자 분들은 해외 송금을 많이 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부담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환전 수수료 없이 송금할 수 있는 핀테크 업체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회사로 트랜스퍼와이즈웨스턴유니언Xoom 등이 있습니다.한국 핀테크 업체 중에는 와이어바알리, 소다트랜스퍼 등이 있는데요. 와이어바알리는 한국 to 미국과 미국 to 한국 양방향 송금이 가능하고, 다른 서비스에 비해 수수료도 괜찮아서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2. 환전 수수료 아끼는 방법

만약 은행을 이용한다면 환율 우대를 최대한 받는 것이 좋습니다. 환율 우대는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기보다 온라인 환전 시 더 많이 받을 수 있는데요. 영업점에서는 창구 운영비용이 있기 때문에 사실상 환율 우대율 90% ~ 100%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될 수 있으면 온라인 환전 신청을 하세요. 환전 신청을 할 때는 신한 SOL (구 써니뱅크)KB 리브같은 은행 어플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송금으로 환전하면 전신환매매율이라는 것이 적용되어 실물 현찰로 환전 할 때보다 더 저렴하다는 것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 환전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고 비교할 수 있는 곳과 아낄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봤습니다. 환전 금액이 커질수록 환전 스프레드에 따라 금액 차이가 커지기 때문에 환율 우대 혜택을 최대한 챙겨야 합니다. 아울러 해외 송금을 준비하고 있다면 외국환거래규정이나 세금 관련해서 챙겨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을 꼭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코리얼티USA, 환전 수수료(스프레드) 비교 및 계산법 (아끼는 방법 포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
딴지 USA's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