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트랜스퍼와이즈 한국 송금 총정리 (송금방식, 수수료 등)
상태바
트랜스퍼와이즈 한국 송금 총정리 (송금방식, 수수료 등)
  • 미주 부동산 신문
  • 승인 2020.08.18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이나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해야 하는 일이 많죠. 간단하게 은행 송금을 할 수도 있지만 수수료가 만만치 않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저렴한 수수료로 송금할 수 있는 방법으로 트랜스퍼와이즈 한국 송금 방법을 알아보고, 송금방식과 수수료, 송금시간 및 한도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트랜스퍼와이즈 송금방식

1. 트랜스퍼와이즈란?

트랜스퍼와이즈(TansferWise)는 2011년에 설립되었으며 영국 런던에 본사가 있는 온라인 송금 서비스 회사입니다.  현재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영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베트남 등 많은 국가간 송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직원수가 1900명이 넘는 대규모 회사이기도 합니다.

2. 은행 송금 방식

은행 송금 방식은 중개 은행을 거쳐서 환전하는 SWIFT 송금 방식이 대부분이죠. SWIFT 송금은 송금 수수료, 중개 수수료, 수취 수수료, 전신료가 각각 발생할 뿐 만 아니라 환전 수수료(=환전 spread)라는 숨겨진 수수료(Hidden Fee)도 부과됩니다. (환전 수수료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3. 송금 방식

트랜스퍼와이즈의 송금 방식은 기존 은행의 송금 방식과 다릅니다. 아래 그림처럼 기존 은행 송금 방식은 중개은행을 통해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지만, 트랜스퍼와이즈는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환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죠.

원리는 간단합니다. 트랜스퍼와이즈는 미국 to 한국 송금과 한국 to 미국 송금을 매칭해줍니다. 그래서 마치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내는 것이죠.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트랜스퍼와이즈가  전 세계적으로 약 4백만명의 고객을 가지고 있으며, 수많은 송금 요청을 받기 때문입니다.

트랜스퍼와이즈 수수료 및 송금시간

1. 수수료 확인

트랜스퍼와이즈 수수료는 송금 국가와 수취 국가를 입력하고 송금액을 넣으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미국에서 한국으로 1,000달러 송금할 때 총 수수료(Total fees)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여기서 금액을 수정하면 그에 대한 수수료를 즉시 표시해줍니다.

 

transferwise 수수료

2. 수수료 할인

위 그림에서는 1,000달러 송금 시 수수료가 4.47달러로 나왔는데요. 그 이유는 트랜스퍼와이즈 가입 링크를 통해 10.20 달러를 할인 받았기 때문입니다. 할인이 없었다면 약 14~15달러 정도가 수수료로 나온 셈이죠. 아래 친구 추천 링크로 접속하면 금액에 따라 10~13달러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3. Guaranteed rate (보장 환율)

수수료 및에 보면 Guaranteed rate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정해진 시간(약 28시간) 안에 송금할 금액을 이체할 경우 보장되는 환율을 의미합니다.

4. 수수료 차이 비교

원화 표시 밑에 보면 은행 송금 수수료와의 차이가 나와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는 은행 송금을 이용했을 보다 41.95달러를 더 아낄 수 있다고 나오고 있는데요. Discount 금액을 뺀다면 은행 송금과 비교했을 때 약 30달러 정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5. 송금 시간

송금에 걸리는 시간은 1~3 영업일입니다. (참고로 영업일이란 토, 일요일과 공유일을 뺀 일자를 의미) 송금 시간은 금액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2,000달러 이하는 1영업일이 걸리고, 그 이상은 2~3영업일 정도 걸립니다.

트랜스퍼와이즈 송금 한도

1. 트랜스퍼와이즈 한국 송금 한도

트랜스퍼와이즈는 개인 용도로 보낼 때 송금 한도가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에만 적용되는 제한인데요. 한국은 외환거래에 대해 다른 국가들보다 강력한 규제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해외 송금 관련 법률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트랜스퍼와이즈 한국 송금 한도는 개인 용도로 송금 할 때마다 원화로 950,000원이며, 연간 $50,000까지 입니다. 이 한도액 이상으로 송금 요청을 할 수 없는 것이지요. 다만, 이것은 개인 용도일 때만 적용되며, 비즈니스 용도일 때는 한도가 없습니다. (아래 그림 참고)

2. 미국의 경우

한국과 달리 미국에서는 해외 송금 한도(limit)가 없습니다. 다만, 송금 정보를 입력할 때 중간에 SSN을 입력하라는 창이 뜨는데요. 이는 미국 외환 및 세법 규정을 지키기 위한 것으로 만약 SSN이 없다면 ITIN이나 여권 등 다른 ID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규정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를 참고)

 

트랜스퍼와이즈 장단점

1. 트랜스퍼와이즈 장점

첫번째로 기존 은행 송금 방식인 SWIFT 송금보다 수수료가 저렴(약 20~30달러 정도)합니다.  또한 은행 송금보다 송금에 걸리는 시간도 짧은 편입니다. 그리고 10년의 영업 기간과 거래 규모로 봤을 때 다른 송금 업체보다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트랜스퍼와이즈 단점

트랜스퍼와이즈는 거액 송금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송금 액수가 커질수록 수수료가 비례해서 올라가는 단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트랜스퍼와이즈는 1,000달러 이하 송금에 적합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 용도로 한국 송금을 할 때에는 최대 송금 한도(건당 950,000원 or 연간 합계 $50,000)가 적용된다는 것도 단점이죠.

트랜스퍼와이즈 후기 및 리뷰

1. TransferWise 후기

가끔 트랜스퍼와이즈가 불법인지 물어보시는 분도 있습니다. 이른바 환치기가 아닌가 하는 것인데요. 걱정과 달리 트랜프와이즈로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것은 합법화 되어 있으며, 직접 써본 결과 문제되는 부분은 없었습니다. (아래 후기와 글 참고)

2. 리뷰 및 평점

TransferWise는 세계적인 리뷰 사이트인 Trustpilot에 8만건 이상의 리뷰가 달렸으며, 평점은 4.5점으로 해외 송금 서비스 업체 중에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하네요. (아래 리뷰 참고)

트랜스퍼와이즈의 경쟁사로는 웨스턴 유니언, Xoom, OFX, 머니그램 등이 있고, 한국 업체로는 와이어바알리와 소다트랜스퍼가 있는데요. 다른 해외 송금 업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 트랜스퍼와이즈 송금에 대해 총정리 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주로 트랜스퍼와이즈로 미국에서 한국에 있는 계좌로 송금하고 있는데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트랜스퍼와이즈를 한 번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

 

 

출처:코리얼티USA, 트랜스퍼와이즈 한국 송금 총정리 (송금방식, 수수료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
미주 부동산 신문's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