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와이어바알리 미국에서 한국 송금 총정리 (초대코드 포함)
상태바
와이어바알리 미국에서 한국 송금 총정리 (초대코드 포함)
  • 미주 부동산 신문
  • 승인 2020.08.18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핀테크가 발전하면서 다양한 해외 송금 서비스가 나오고 있죠. 특히 미국 한국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 핀테크 회사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낮은 수수료와 편리한 서비스를 갖춘 와이어바알리 송금에 대해 총정리해봤습니다.

와이어바알리(WireBarley)란?

와이어바알리는 한국의 해외 송금 서비스 회사입니다. 2017년에 설립되었으며 핀테크를 이용하여 저렴한 수수료의 해외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현재 한국에서 미국으로 송금 뿐 만 아니라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도 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바알리 수수료 및 한도

1. 은행 송금 수수료와 비교

체이스나 BOA, 웰스파고 같은 미국 은행에서 한국 은행으로 송금하면 SWIFT 송금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송금액에 관계없이 약 30~40달러 정도를 수수료로 내게 되는데요. 전신료(약 8~10달러)를 포함해서 양쪽 은행에 각각 수수료(10~15달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SWIFT 송금 수수료 구조

반면, 와이어바알리 수수료는 중계은행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은행 송금보다 저렴합니다. 현재 와이어바알리 송금 수수료는 999달러 미만은 $2.99 고정 수수료이며, $1,000 이상 송금은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업데이트: 2020년 7월 1일부터 999달러 미만도 전면 수수료 무료화 진행 중)

와이어바알리 수수료

 

2. 수수료 수익 구조

$1,000 이상 송금 수수료가 무료라면 와이어바알리가 어떻게 수익을 내는지 궁금할텐데요. 정확하게 공개된 바는 없지만, 우리나라 시중 은행들이 환전 스프레드 차익을 얻는 것처럼 와이어바일리도 환전 스프레드 차익을 얻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환전 스프레드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고)

3. 와이어바알리 송금 한도

와이어바알리의 미국 to 한국 연간 송금 한도는 과거에는 5만 달러였지만 최근 10만 달러로 상향되었습니다. 다만, 동일 수취인에 대해서는 연간 5만불까지만 송금 가능한데요. 송금 한도 부분은 언제든 변경될 수 있으니 공지사항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건당 송금액 한도는 $2,999까지)

와이어바알리 송금 방법

1. 회원가입 및 인증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송금 금액을 입력하고 시작하기를 누르면 로그인 및 회원가입 화면으로 넘어가는데요. 회원 가입 시 이메일 주소가 필요하고 휴대폰 인증 및 SSN/ITIN 입력을 해야 합니다.

와이어바알리 송금 방법

2. 계좌 연결 및 출금

와이어바알리에서는 Plaid(프래이드)와 연동된 Direct Debit(ACH)으로 미국 은행 계좌를 연결합니다. 참고로 Plaid는 2013년 설립된 금융 서비스 회사로 은행 계좌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미국에서 자주 쓰는 venmo 등 주요 금융 서비스에서 Plaid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성 여부에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3. 수취인 실명인증

금융실명법 제3조에 따라 해외에서 한국으로 송금을 하려면 수취인의 실명 인증이 필요합니다. 이때 수취인의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신분증이 필요한데요. 처음에는 이 절차가 다소 번거롭지만 한번만 해놓으면 다음부터는 별도 과정 없이 바로 송금할 수 있습니다. (미국 시민권자는 외국인등록증 또는 거소증 필요)

4. 와이어바알리 미국 한국 송금 후기

전반적인 와이어바알리 송금 과정에서는 대해 아래 후기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담으로 바알리(Barley)는 영어로 보리를 뜻하는데요. 보리가 인류 최초의 화폐였던 점에서 착안한 회사명이라고 합니다. 현재 서울에 사무실이 있으며, 홍콩에 허브 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와이어바알리 인증

1. 본인 신원 인증

앞서 얘기했듯이 송금을 하려면 먼저 본인 신원 인증을 거쳐야 하는데요. 이는 금융 거래 실명제 등 법률에서 요구하기 때문에 필요한 절차죠. 신원 인증을 위해서는 이메일과 휴대폰 인증을 해야하며, 신분증 사진(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업로드 해야 합니다.

참고로 신분증은 유효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신분증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원 인증은 한국 업무 시간에 이뤄지기 때문에 보통 8시간 내에 완료된다고 하는데요. (공유일, 야간인 경우 최대 24시간 소요) 급하게 송금할 일이 있게 되면 조금 불편할 수 있으니 미리 회원 가입과 신원 인증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취인 실명인증

미국에서 한국으로 송금을 하려면 본인 뿐만 아니라 수취인 실명 인증도 필요합니다. 한국에 있는 본인 계좌에 송금할 때도 동일하게 실명 인증을 하는데요. 이는 외국환거래법 상 의무적인 절차로 본인 신원 인증과 마찬가지로 최초 1회만 해두면 됩니다.

와이어바알리 수취인 실명인증

와이어바알리 초대코드

이상 와이어바알리 미국 한국 송금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러가지 해외 송금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보면서 비교해보고 있는데요. 와이어바알리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수료와 편리한 서비스를 갖추고 있어 추천할만한 하다고 생각합니다.

와이어바알리 초대코드 접속 후 쿠폰 적용

참고로 와이어바알리에 가입하면 위 그림처럼  5달러 수수료 할인 쿠폰(가입축하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와이어바일리를 이용해볼 생각이 있다면, 아래 와이어바알리 초대코드 링크로 접속 후 가입해보세요.

추가로 와이어바알리 외에 다른 해외 송금 서비스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글들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살펴볼만한 글들

 

 

출처:코리얼티USA, 와이어바알리 미국에서 한국 송금 총정리 (초대코드 포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
미주 부동산 신문's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