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뉴섬, 캘리포니아의 반 주택 환경법은 '고장났다', 그런데 왜 안 고칠까?
상태바
뉴섬, 캘리포니아의 반 주택 환경법은 '고장났다', 그런데 왜 안 고칠까?
  • 딴지 USA
  • 승인 2023.07.20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개빈 뉴섬 주지사는 절실히 필요했던 주택 개발이 또다시 법원의 결정으로 지연되자 캘리포니아의 획기적인 환경법이 "깨졌다"고 선언했습니다.

캘리포니아 환경 품질법(CEQA)은 정부가 개발을 승인하기 전에 개발로 인한 피해를 연구하고 완화하도록 요구함으로써 환경을 보호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뉴섬이 지적한 바와 같이, CEQA는 "부유한 주택 소유자"에 의해 "무기화"되어 사람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적은 도시 및 교외 지역에 주택을 짓는 것을 막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주택만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캘리포니아주의 온실가스 배출 목표를 달성하고 연방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지원금을 확보하기 위해 캘리포니아는 풍력 및 태양 에너지 프로젝트, 송전선, 자동차 충전 네트워크, 대중교통을 신속하게 승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다른 패러다임을 주장"하기 위해 11개 법안으로 구성된 인프라 패키지를 발표했습니다. 더 이상 "마비와 절차"로 "일을 망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캘리포니아주는 "결과"에 전념할 것입니다.

뉴섬의 대담한 수사는 대대적인 개혁이 곧 시작될 것임을 암시했습니다. 그러나 이 패키지에는 주택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닌 두 가지 점진적인 CEQA 개혁만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는 주지사가 법원이 270일 이내에 모든 법적 문제를 마무리해야 하는 "환경 리더십" 프로젝트를 더 지정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건 해결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법적 림보에 갇혀있는 경우 주지사의 법안은 법적 구제책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른 법안은 CEQA 사건에서 '행정 기록'의 범위를 좁히려는 것입니다. 종종 행정 기록(정부가 이용할 수 있고 법원 소송과 관련이 있는 환경 검토와 관련된 모든 정보)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서류를 모으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소송이 크게 지연될 수 있습니다.

뉴섬 주지사는 이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최종 의사 결정권자에게 제시되지 않는 기관 내부의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행정 기록에서 제외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것은 아주 작은 단계였습니다.

하지만 이 사소한 변화조차도 스스로를 환경운동가라고 칭하는 100개 이상의 조직으로부터 분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들은 혼란스럽게도 주지사의 개혁으로 인해 "행정 기록을 수집하는 데 엄청나게 비싸고 어려워져 사법적 구제가 부자들만 감당할 수 있는 일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건 말도 안 돼요!" 뉴섬은 숨을 내쉬었다. 그러자 그는 굴복했습니다.

지난주 법안에 서명하기 전에 그의 법안에서 기관 내부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문구가 삭제되었고, CEQA 사건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회의 초대 및 커뮤니케이션 일정"에 대한 상징적인 문구로 대체되었습니다.

요컨대, 뉴섬 주지사는 '깨진' 법을 개혁하기 위한 대대적인 노력으로 판사에게 몇 건의 사건을 더 신속하게 처리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 법적 권리를 얻었을 뿐 그 외에는 거의 아무것도 얻지 못했습니다.

진정한 개혁이 어떤 모습인지 보고 싶다면 북쪽을 보세요. 워싱턴 주 의원들은 올해 압도적인 표차로 도시의 일반 계획과 구역법에 부합하는 모든 도시 주택 프로젝트에 대한 환경 검토를 없애기로 결정했습니다. 반면 짙은 녹색을 자랑하는 오리건주는 CEQA와 같은 법의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했습니다. 대신 도시 성장 경계를 채택하여 시골을 보존하는 동시에 도시가 뉴섬이 한탄했던 "마비"없이 새로운 주택을 승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시 말해, 오레곤과 워싱턴은 결과를 선택했습니다.

이상하게도 주지사의 인프라 패키지로 인해 발생한 모든 폭풍우 속에서도 뉴섬 주지사는 CEQA에 대한 규제 권한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법에 따르면 주지사 기획연구실과 주 천연자원국은 "가이드라인"을 발행하여 종종 모호한 CEQA의 요구 사항을 구체화하고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지침은 도시 및 교외 주택에 대한 면제를 강화하고, 송전에 대한 새로운 면제를 만들거나, 주 전역의 환경 구역 지도를 작성하고 특정 구역의 민감도에 따라 검토 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네, 마비 팀은 이의를 제기하고 소송을 제기할 것입니다. 그리고 몇 달 전에는 법원이 가이드라인을 통해 CEQA를 간소화하려는 노력을 무산시킨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 대법원은 나중에 그 결정을 승인하지 않았습니다.

이 분야는 주지사에게 속해 있습니다. 다른 것이 없다면, 가이드라인의 개편은 입법부와 법원의 의제를 설정할 것입니다. CEQA가 정말 망가졌다면 이를 고치기 위해 법적, 정치적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있습니다.

 

함께 만드는 언론, 시민들의 확성기 [딴지 USA]

출처가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0 / 1000
부동산 뉴스